2009. 3. 25. 23:22

Wii 벽돌 방지를 위한 업데이트 매니져와 WBB 사용법


▶▶▶▶공지사항◀◀◀◀
스위치 커펌 비용 알아보기
스위치 게임 리스트
3DS 커펌 비용 알아보기

문의사항은 전화로 주시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
토요일 정상영업합니다. 매주 일요일과 월요일은 정기 휴무입니다.
늦은 시간도 상관 없으니 010-6271-9897 로 전화문의 주세요.



 

본 프로그램을 사용하기전에 이전 포스팅에도 설명했지만, 벽돌의 원인에 대해서 한번 더 알아보고 넘어가자.

벽돌이라고 하면 부팅이 되지 않아사 무용지물이 된 상태를 이야기 하는데, 게임기로써는 쓸수가 없으니 모아다 집짓는데나 쓸수 있지 않겠냐는 뜻에서 나온 말이다.

벽돌된 WII 로 집을 지을려면....컥!!!

한국정발위에서 정발 게임만 한다면 절대 벽돌현상은 발생하지 않는다.
벽돌이 된후에 닌텐도 본사에 벽돌이 됐다고 전화로 싸워봐야 싸움이 안되는 것이 개,변조 하지 않은 WII에서는 절대 생기지 않는 현상이기 때문이다.

정발 WII에서는 한국 정식발매된 게임외에는 해외에서 구매해온 어떤 해외판 정품 게임이라도 구동이 되지 않는다. 일명 개조라고 하는 모드칩이 해외판 게임들도 읽어들일수 있게 해주는데, 이때문에 문제의 소지가 생기는 것이다. 국내외 일부게임에는 시스템 업데이트를 포함한 경우가 있는데, Wii 본체가 정발 한국 버젼이라면 한국 시스템업데이트만 해주어야 하는데, 사용자의 실수로 디스크 채널에서 업데이를 실행한다면, 벽돌이라는 현상을 겪게된다.

간단히 생각해서 한글 윈도우 XP에 영문 XP를 강제로 설치했다고 가정한다면 그 해당 업데이트가 어떤것이냐에 따라 간단히 아이콘만 깨지는 현상부터 부팅이 불가한 현상까지 다양할 것이다.
WII 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부팅이 가능하고 아이콘등이 깨지는 반벽돌(semi brick)부터 부팅조차 불가한 완전벽돌(Full-brick)까지 게임디스크에 포함한 업데이트 내용에 따라 다양하게 발생한다. 간단히 채널만 설치하는 경우도 있다.

그럼 벽돌을 예방하는 방법중에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
1. 절대 해외판 게임은 하지 않고 한국판 게임만 한다.
2. 해외판 게임을 하더라도 업데이트가 포함되지 않은 게임만 한다.
3. 업데이트가 뜨더라도 절대 누르지않고 게코같은 게임런쳐를 이용한다.

3번의 경우 어린 자녀가 사용할때는 대형 사고 가 될수 있으니..조건을 모두 2번과 같은 상태로 만들어 준다면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까??

업데이트가 포함된 해외판 게임이라도 업데이트를 삭제 시켜버리면 2번과 같은 조건이 될수 있으니 한번 도전해 봅시다.  설명만 길고 실제는 너무 간단한 사용법이니 간단히 따라해 보자.

본 포스팅에서는 두개의 프로그램을 연동해서 사용할 예정입니다.
WBB로 무조건 패치하는 방법도 있지만, 본인의 시스템에 해가 되지 않는다면 굳이 업데이트 또한 삭제할 필요가 없으므로 어떤 업데이트를 포함하고 있는지 확인 할수 있는 Wii Update Manager 를 병행해서 사용해 보도록 한다.

=============================================================================

준비물

1. 게임 이미지 파일 (게임의 확장자는 iso로 저장된것)
    해외판 게임을 업데이트 삭제하고 싶다면 알콜등과 같은 시디 이미지 프로그램으로 이미지를 추출해 둔다.
2. WUM (WII Update Manager) 다운로드후 압축해제
   OS별 최신 WUM 다운로드 사이트 http://wum.talevas.com/?page=download
   윈도우용 다운로드 바로 받기

invalid-file

WUM 1.2


3. WBB (Wii Brick Blocker) 다운로드후 압축해제
   윈도우용 다운로드 바로 받기

압축해제한 WUM 의 폴더를 열어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WiiUpdateManager.exe 파일을 실행해 보자 (저게 나루토인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첫번째 실행에서는 이와 같은 설정창이 나온다. 본인의 기기에 맞는 지역과 펌웨어 버젼을 설정해 준다.
한국 정발이라면 Korean, 3.3K를 선택해주면 되겠다. 3.3K 이상 버젼이라도 3.3K라고 해주는 것이 좋을듯 하다.
설정이 끝났으면 OK...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WUM 창에서 위의 순서대로 실행해준다. 패치할 이미지 파일을 열고, 정보읽기와 리스크 분석 버튼을 차례대로 누르면 현재 본인의 기기에서 해당 게임이미지가 문제가 될지 어떨지 보여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녹색의 스마일 마크가 뜬다면 그냥 그 이미지 그대로 레코딩하여도 아무 문제없다.
주황색이나 붉은색 찡그린 얼굴이 뜬다면, 해당 게임은 본인의 WII 콘솔에서 디스크 채널창에 시스템업데이트라는 문구가 뜨고, 그것을 실행햇을때..낭패를 당할수도 있다는 뜻이다.

이경우 업데이트를 제거해 주면 되는데, 압축해제 해둔 WBB 폴더를 열어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WiiBrickBlocker.exe를 실행해 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Complete 라고 메세지가 나왔다. 프로그램을 종료한다.
이제 올바르게 패치가 되었는지 한번 확인해 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안전한 게임 이미지라고 표시 되었다. 네로 버닝롬등을 이용하여 이미지 파일을 레코딩하자.

=====================================================================================
Nintendo Wii 개조 및 수리 비용
닌텐도 WII 모드칩 장착의 모든것 A to Z About Mod Chi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