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9. 9. 01:17

OLD : CD-ROM 없는 구형 랩탑기종, 외장하드로 연결하여 다른 PC에서 XP설치하기


▶▶▶▶공지사항◀◀◀◀
스위치 커펌 비용 알아보기
스위치 게임 리스트
3DS 커펌 비용 알아보기

문의사항은 전화로 주시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
토요일 정상영업합니다. 매주 일요일과 월요일은 정기 휴무입니다.
늦은 시간도 상관 없으니 010-6271-9897 로 전화문의 주세요.



 

===========================================================================
본 강좌보다 좀 더 편리한 강좌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링크를 눌러 새 강좌를 봐 주세요. http://jinfeng55.tistory.com/entry/hddxpinstall
===========================================================================

usb 가 지원이 되지 않는 올드기종의 경우 usb 메모리를 이용하는 방법으로도 설치가 불가능하고,

usb 부팅을 지원하더라도 cd-rom 이나 usb 메모리 없이 OS를 설치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많이 난감 한 상황이죠.

일반 데스크탑에 연결해서 작업할경우 도스를 조금 아는 사람이라면, 전혀 어렵지 않은 작업이지만, 도스를 모르는

사용자에게는 너무나도 어려운 작업일수도 있습니다.

랩탑의 하드를 빼서 다른 PC에 연결할수만 있다면

하드에 부팅이미지와 설치파일을 심어서  간단하게 설치할수 있는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초보자들도 윈도우 상태에서 작업하는 것이라 어렵지 않게 작업하실수 있습니다.
================================================================================================
1. 작업이 가능한 별도의 PC (없으면 pc방으로 고고씽)
2. 랩탑의 하드를 연결할수 있는 젠더 또는 외장 하드케이스

3. 설치 필수 파일 -첨부파일 두개 압집으로 압축(다운 받아서 C나 D에 바로 해제)


  *** 내문서에 해제하시면 경로가 복잡합니다. C나 D에 해제해 주세요.****

===============================================================================================

1. 데스크탑에 하드 연결하기

노트북의 하드를 노트북에서 제거합니다. 제거법은 각 노트북의 메뉴얼을 참조 바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장치들을 이용해서 노트북하드를 랩탑에 연결할수 있다


하드 부팅이미지를 심는 것은 사용자들에 따라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win98 시디를 이용해서 파티션을 하고 포멧해서 시스템 파일을 전송하는 방법도 있지만,

초보자들이 따라 하기에 쉽지많은 않다.

하드를 인식 연결시는 방식들도 여러가지가 있기에 연결법에 대한 안내는 더 이상 하지 않기로 한다.

어쨋든 윈도우로 부팅 하드만 인식되면 된다.



===============================================================================================

2. 노트북 하드 파티션 설정하기

바탕화면의 내 컴퓨터 우클릭 >> 관리 >> 디스크 관리를 선택  >> 기존의 파티션을 모두 제거하자.

중요파일은 데스크탑에 백업할수 있도록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디스크 0 은 현재 사용중인 OS가 설치된 하드이고, 디스크 1이 외장 하드에 연결된 노트북의 하드이다.

기존 파티션은 삭제를 하자. 해당 파티션에 마우스 우클릭하여 파티션 삭제를 누르면 된다.

위의 그림과 같은 상태가 되었다.

다시 원하는 파티션으로 만들어 보자.

두개의 파티션이 필요하므로 얼마가 적당할지 사전에 계산해 두자.

OS가 설치될(노트북 장착시 C가 될 파티션)과 I386을 복사해 놓을 파티션이 필요하다.

일반적인 사용자라면 첫번째 파티션(C가될)을 20기가면 충분하지 않을까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할당되지 않은 영역에 마우스 우클릭하여 새파티션을 선택 >파티션 마법사 실행

마법사에 따라 적당히 설정하는데 

주파티션 >> C가 될 용량 ( 20,000=20기가) >> 드라이브명 무엇이었는지 기억해 둔다

>>FAT32, 빠른포멧을 설정하고 포멧한다  꼭 FAT32로 하도록 하자.

첫번째 파티션 지정이 완료되었으면 두번째 파티션을 지정해보자

할당되지 않은 영역에 마우스 우클릭하여 파티션 마법사 실행

주파티션 >> D가 될 용량 ( 20,000=20기가) >> 드라이브명 무엇이었는지 기억해 둔다

>>FAT32, 빠른포멧을 설정하고 포멧한다

파티션 설정이 끝나면 위와 같은 모양이 된다.

=================================================================================================

3. 부팅 이미지 심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압축해제한 파일의 Ghost32_V11.0.exe 파일을 더블 클릭해 실행해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Local >> Partition >> From Image 를 선택해주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hddboot.gho 파일을 열어 부팅이미지를 불러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불러온 부팅이미지의 정보가 보인다. OK 를 눌러주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미지를 복사할 노트북 하드를 찾아야 한다. 자신의 노트북하드를 찾아 선택하고 OK 버튼을 누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부팅 이미지를 심을 파티션을 선택한다. 첫번째 파티션을 선택해주어야 한다. 아주 중요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미지를 복사 할껀지 물음이다. 당연히 YES.. 이미지 복사가 시작된다. 복사 시간은 몇초정도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미지 복사가 끝나면 contine >> Quit 를 눌러 프로그램을 종료한다.

==============================================================================================

4. 파티션 활성화와 I386 파일 복사하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바탕화면의 내컴퓨터 우클릭 >> 관리 >> 디스크관리창을 열어 노트북 하드의 상태를 확인한다.

아직 활성 부분에 아무것도 없을것이다. 첫번째 파티션에 마우스 우클릭하여 활성화를 시켜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XP 설치 시디나 이미지 파일의 I386 폴더를 복사해서 두번째 파티션에 해당하는 드라이브에 붙여넣기 한다.

몇분 소요됨.  복사 완료후 파일 복사가 올바르게 되었는지 꼭 확인하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종적으로 첫번재 파티션과 두번째 파티션의 드라이브에 설치된 파일 은 위와 같다.

첫번째 파티션의 폴더창의 속성에 따라 autoexec.bat , config.sys, msods.sys, command.com, io,sys 파일등이 보일수도 있다.

자 이제 PC에서 노트북 하드를 제거 하고, 노트북 하드를 랩탑에 설치해서 부팅해보자..

===========================================================================================

5. XP 설치

이제 모든 준비 작업이 완료 되었다.

노트북의 전원을 켜면, 잠깐 도스 화면이 지나가고, 윈도우 설치화면이 나온다.

시디 설치에서는 볼수 없는 메세지이지만, D:>i386 폴더에서 파일을 복사해서 설치한다는 메세지 이지 그냥 엔터를 누르자.


설치가 완료되면 window XP가 부팅될때마다 멀티 부팅에 관한 물음을 하게된다.
Windows XP 멀티 부팅삭제하기
강좌를 참조하자!!!!!!!


중요한 사항.

설치중에 설치 드라이브에 대한 물음이 나오면 당연히 첫번째 파티션인 C를 선택해주고,

파일 시스템은 NTFS 로 변환해주도록 하자.
자!! 지금 부터는 일반적인 CD설치와 동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