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9. 15. 07:52

트루이미지를 이용하여 헌 하드에서 새하드로 복구영역까지 옮기기


▶▶▶▶공지사항◀◀◀◀
스위치 커펌 비용 알아보기
스위치 게임 리스트
3DS 커펌 비용 알아보기

문의사항은 전화로 주시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
토요일 정상영업합니다. 매주 일요일과 월요일은 정기 휴무입니다.
늦은 시간도 상관 없으니 010-6271-9897 로 전화문의 주세요.



 

트루이미지를 이용하여 헌 하드에서 새하드로 복구영역까지 옮기기


일반적인 파티션 파티션을 복사해서 새 하드로 옮기는 절차는 고스트를 이용한 방법등 여러가지가 있다.

다만 메이커 PC나 랩탑은 하드 디스크에 일반적인 윈도나 도스 상태로 접근이 불가능한 복구영역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고스트로 디스크 복제를 시도했을때 MBR이 제대로 복제가 되지 않아 복구기능을 쓰지 못하는 사태가 발생 할 수도 있다.

그외 SATA하드나 외장하드에 대한 지원이 부족한 면이 있어 고스트 보다는 트루이미지를 이용한 방법을 안내하기로 한다.

복구영역을 이전하면서 내가 원하는 용량으로 용량조절까지 가능하니 이보다 더 좋을 수는 없지 않는가??


준비물 (본 강좌를 랩탑PC에 외장하드 케이스를 이용하여 새 하드에 복구영역을 이전합니다.)

1. 랩탑에 새 하드를 연결할수 있는 외장하드 케이스나 젠더

2. 아크로니스 트루이미지 응급 디스크 CD 또는 응급디스크를 담은 USB메모리
   응급 디스크 만들기는 아래 강좌에 를 참조하세요.
USB 통합복구툴 : USB로 XP,2000,VISTA설치(3/6) : 트루이미지 시디통합

=================================================================================

랩탑에 하드디스크를 연결하고 트루이미지 응급디스크가 담긴 CD나 USB를 우선 순위로 부팅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크로니스 트루이미지가 부팅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헌 하드에서 새 하드로 통째로 복사할 예정이니 Clone Disk를 선택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내가 나온후 Next 를 눌러주면, 오토매틱과 메뉴얼 설정 선택화면이 나온다. 메뉴얼설정으로 한다. 다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첫번째 하드는 헌 하드 디스크이다. 두개의 파티션으로 나누어져 있고, 두번재 파티션은 숨김속성의 서비스 파티션이다.

이 메뉴는 원본이 될 하드를 선택하라는 메뉴이다. 첫번째 하드를 선택하고 다음.

사용자 삽입 이미지

두번째 하드는 새 하드 디스크이다. 파티션 설정이 없이 새 하드 상태이다.
이 메뉴는 목적 하드를 선개하라는 메뉴이다. 두번째 하드 밖에 당연 선택이 안된다. 선택후 다음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복제가 끝나면 헌 하드를 어떻게 할지에 대한 물음이다. 혹시 모르니 일단 자료를 지켜야 하니 Keep Data를 선택후 다음

사용자 삽입 이미지


두개의 파티션이 크기가 다르다. 내 입맞에 맞도록 수동으로 해보자. 메뉴얼을 선택한후 다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단 새로운 하드에 자동으로 용량을 설정해 준다.
각 파티션에 사용중인 용량까지 표시가 되니 어느 정도가 적당할지 미리계획을 세워둔다.

예제를 해보자

두번째 복구파티션의 낭비가 심해서 좀더 용량을 줄이고 싶다 그리고 C의 용량을 늘리고자 한다.

Proceed relayout 을 선택후 다음을 눌러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단 용량을 줄일 것을 먼저 선택해준다. 두번째 서비스 파티션을 줄일려고 했으니 두번째 파티션을 선택한후 다음을 눌러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용량을 줄여 주었다. 최소로 줄일수 있는 용량은 헌 하드의 서비스 파티션에서 사용중이던 용량까지 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파티션을 뒷부분으로 보내자. 뒷부분으로 파티션을 보내야만 앞의 C를 늘릴 수가 있다.
파티션에 마우스를 올려서 손 모양이 나타나면 드래그 해주자. 설정이 끝났으면 next를 눌러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와 같은 모양이 되었다. 가운데 Unlocated 된 부분이 좀전에 파티션에 남겨두었던 부분이다.
Unlocated 된 부분을 C의 공간으로 늘리려면 Proceed relayout 이 체크된 상태에서 다음을 눌러주면 된다.
Unlocated 된 부분을 새로운 파티션으로 할당하고 싶다면 이 상태로 비워두고 클론을 하면 된다.

하지만, 이경우 복구영역 연동과의 문제의 소지가 있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다.

원래 계획대로 C를 늘려보자. 첫번째 파티션을 선택후 다음을 누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과 같이 남은 용량까지 다 늘려 주었다. 다음을 눌러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계획했던 데로 용량이 줄었다.
위의 헌 하드의 파티션과 새 하드의 파티션을 비교해 보자.

결과에 만족한다면 이제 Proceed relayout 의 체크를 끄고, 다음을 눌러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종 확인이다. proceed 버튼을 눌러 작업을 시작하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헌 하드에 쓰여져 있는 용량이 클수록 많은 시간이 걸린다.
어차피 한번 인거 천천히 기다려 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든 작업이 완료 되었습니다.
프로그램을 종료해 줍니다.

이제 작업이 완료되었으니 기존 헌 하드를 제거 하고 새 하드를 랩탑에 장착후 부팅을 해봅니다.

헌 하드에서 처럼 정상적으로 OS 구동이 되는지와 복구영역 진입이 가능한지 확인해 보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복구한 새 하드로 복구영역 진입을 해 보았습니다.( 본강좌의 복구영역은 IBM 의 BMGR툴과 GHOST) 이용한 복구영역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윈도우로 부팅해 보았습니다.

내 컴퓨터에서는 여전히 복구영역이 보이지 않고, 디스크 관리 메뉴에서도 숨김속성이 유지되고 있음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
이것으로 강좌를 마칩니다.